IT컨설팅

정보화 전략 계획 수립(ISP)

정보과전략계획(ISP) 수립 필요성

기업/기관 내의 전산화 과정은 조직의 장기적인 비전 및 목표와 무관하게 기능적 필요에 의해 한 분야씩 개발되어 왔습니다.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면서, 기관의 비전과 목표가 정보시스템으로 반영되도록 하고, 정보시스템은 핵심기능과 프로세스를 지원하도록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.

ISP 수립 절차

ISP 수립 기본 절차/방법론을 기반으로 발주처 및 사업 특성에 맞도록 커스터마이즈해서 진행합니다.

수행 단계별 세부과업 및 수행 결과 산출물 예시

ISP 수행 단계별 과업과 수행내용 사례는 산업분야, 기관 유형별로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. 이를 참고하여 우수 프로세스와 보다 품질 높은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.

단계 세부 과업(액티비티) 주요수행내용
환경분석 내 외부 환경분석
  • 조직/기관 외부 환경 요인들
    • R & D 환경
    • 정부의 정보화 정책
    • 지식경영
  • 조직/기관 내부 환경 요인들
    • 기관 조직, 인원현황, 재무/예산구조, 과제현황
    • 조직의 비전, 전략
SWOT 및 CSF 분석
  • SWOT 요소 도출, SWOT 전략 도출
  • CSF 요소 도출, CSF 전략 도출
정보화 환경분석
  • 정보화기술동향
  • 조직/기관의 정보화 추진현황
  • 정보화조직체계/정보시스템 관리체계
  • 정보화예산현황
  • 이슈 및 시사점 도출
벤치마킹 유사기관 선진사례 벤치마킹
  • 유사기관의 정보화 현황 조사 / 분석
미래모형 설계 정보화 방향 및 전략 수립
  • 조직/기관의 비전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
    • 정보화비전 도출
    • 정보화목표 수립
    • 정보화 방향 수립
목표 시스템 설계
  • 조직/기관의 전체 목표시스템(미래모형) 설계
  • 분야별 목표시스템(미래모형) 설계
  • 정보화과제 도출
  • 정보화과제별 과제정의서 작성
이행계획 수립 단계별 실행계획 수립
  • 과제 실행 우선 순위 결정
  • 단계별/연도별 추진 Road Map 작성
소요예산 및 기대효과 분석
  • 소요예산 도출
  • 기대효과 분석
ISP 수립 기대효과

ISP 수립에 따른 기대효과는 궁극적으로 경영/운영 성과 향상을 위해 조직목표와 연계된 정보화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.

이너플러스 그룹의 특장점

이너플러스그룹은 ISP수립 시 다음과 같은 특징과 전략을 가지고 수행합니다.

  • 발주처 조직 특성에 따라 통합 데이터 모델 방향, 기능 기본설계 상세화, 보안 아키텍처 수립 등 특별 서비스 제공
  • 다양한 기관의 ISP 수행경험과 참조사례를 활용하여 보다 신속하고 품질 높은 계획안 수립
  • 보유한 우수 프로세스 사례 및 유사 우수 사례를 기반으로 우월한 프로세스 개선 모델 마련
  • 정보처리기술사 중심의 ISP, EA, 아키텍팅 등 경험과 역량 있는 전문컨설턴트 투입
  • 공공 프로젝트에서 적용 및 입증된 자사 EA 기반의 ISP 방법론을 적용하여 고품질 계획 수립
  • IT 요소별 전문가 지원체계를 활용하여 실현 가능성, 구체성 향상

Business Process Re-engineering (BPR)

BPR이란?
  • 작업의 흐름, 업무의 내용, 조직, 채용, 교육, 문화 등을 모두 포함하는 비즈니스 시스템의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재구축하는 것 입니다.
  • "경영성과 측정의 지표가 되는 주요대상들을 획기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파악하여, 혁신적으로 재설계하는 활동" 입니다.(Hammer & Champy)
BPR의 배경
기업 외부 환경의 급속한 변화
  • 소비자 요구의 다양화, 고급화
  • 범 국제적인 경쟁체제의 도래
  • 정보, 통신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
기업 내부의 변화
  • 경영전략, 철학 등의 변화
  • 업부/조직과 정보기술의 유기적 결합
  • 부단한 경영혁신과 고객우선의 거업활동
BPR 방법론 사례
구분 Michael Hammer 방법론 Davenport와 Short의 방법론
구분
  • 1단계 : 개선대상 프로세스의 선정
  • 2단계 : 고객의 입장에서 프로세스의 목표규명
  • 3단계 : 프로세스의 재설계
  • 4단계 : 변화대상 프로세스에 대한 미래의 모습을 조직 구성원들에게 전달
  • 1단계 : 비즈니스 비젼과 프로세스의 목표를 개발
  • 2단계 : 재설계할 프로세스를 설정
  • 3단계 : 기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분석
  • 4단계 : 정보기술 수준을 설정
  • 5단계 : 개선된 프로세스의 초안을 설계하고 개발
BPR의 특성(CPI와 비교)
구분 BPR(Business Process Re-engineering) CPI(Continuous Process Imporvement)
방법 핵심 프로세스의 근본적 재사고와 급진적 재설계 고객가치의 증대를 위한 지속적인 평가, 모니터링에 의한 핵심프로세스의 개선
내용
  • 접근법 : 모든 것을 백지상태에서 시작
  • 효율성 : 일을 제대로 하는 것
  • 효과성 : 바른 일을 하는 것
  • 하향식(top down) 추진
  • 급진적이며 변화의 폭고 ㅏ진통이 큼
  • 접근법 : 점진적 개선 ®단계적 접근
  • 품질 : 프로세스와 제품의 품질 향상
  • 상향식(bottom up) 또는 동시 다발식 진화
  • 초기단계에만 프로젝트 팀 구성
BPR의 특성(CPI와 비교)
BPR 도입절차
  • 사업의 비젼과 업무의 목적설정
  • 필요 정보기술의 확인 및 획득
  • 리엔지리어링 대상 프로세스의 선정
  • 개선된 프로세스 초안의 설계 및 구축
  • 현재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분석
  • 프로세스 개선의 결과 측정 및 평가
BPR 지원도구
DRAW-Tool
  • 프로세스 흐름도 작성, 인쇄, 저장
  • Visio, CoreFlow, FlowModel
Work Processor
  • 간트차트, 퍼트차트, Cost분석
  • Workflow BPR, BP-WIN, BDF
Process Modeling Tool
  • 다양한 모델링 및 분석 지원, 시뮬레이션, 레포지토리
  • ARIS-Toolset, Metasoftware Workflow Analyzer
BPR 도입시 고려사항
  • 고객의 가치 창출에 중요한 프로세스를 선정하라
  • 정보기술 부문의 투자에 대한 합리화를 생각하라
  • 고객의 요구사항을 기업이 직접 청취하고 파악하라
  • 시스템통합의 원칙을 지켜라
  • 프로세스에 대하여 벤치마킹을 실시하라
  • BPR 추진의 초기에 정보기술에 대한 투자타당성을 결정하라
  • 최소한의 투자만으로 성공 가능한 대안을 먼저 고려하라